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 > voim7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voim7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hwp





설명

Download :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hwp( 93 )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
윤리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것을 소개하고 윤리경영을 실천해야 하는 복합적인 요인과, 기업이 윤리 경영을 왜 하게 됐는지 그 이유를 살펴보고 21세기를 살아가는 기업들에 있어서 윤리경영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며 그것과 맞물리는 사회적 책임을 통하여 윤리경영을 실천해야 하는 피료썽에 대해서 요약했습니다.[경영학논문]윤리경영의성공과실패사례로본향후발전방향 ,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경영경제레포트 ,







[경영학논문]윤리경영의성공과실패사례로본향후발전방향


순서
다. (Goodpaster, 1983). 특히 윤리경영이란 기업을 경영하는 구성원들이 근본적으로 부딪힐 수밖에 없는 선과 악의 윤리문제를 기업경영이라는 특수한 조직적 상황에 적용한 것이다. 다행히도 최근에는 국내 기업의 윤리경영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이지고는 있따 그러나 아직까지 윤리경영을 시급한 과제(problem)로 받아들이지는 않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기부금에 대한 세제혜택의 확대나 政府(정부)조달, 발주사업 입찰에서는 윤리경영을 실천한 기업에 대해 우대하는 등의 政府(정부)조치가 있어야 할 것이다. 이 때문에 대량해고 등 사회·경제적 갈등이 생길 때마다 대기업에 대한 불신이 높아지고 있따
이제 기업은 윤리경영의 도입이 경영성과와 직접 연결되며 사회공헌활동은 시혜가 아니라 사회적 투자에 해당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아직도 한국기업들은 경영성과의 극대화에만 몰두하고 있으며 경영성과의 `과실`을 사회와 어떻게 나눌 것인지에 대상으로하여는 무관심하다.
넓은 의미의 윤리경영은 투명경영이라고 하는데 투명경영은 ①Good Company(사회적 책임·사회 공헌도), Green Company(환경공헌도), ③Clean Company(청렴도, 윤리적), ④Right Company(신뢰도, 열린경영, 노사관계 안정도)등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김성수, 2004) …(To be continued )

,경영경제,레포트


%20성공과%20실패사례로%20본%20향후%20발전방향_hwp_01.gif %20성공과%20실패사례로%20본%20향후%20발전방향_hwp_02.gif %20성공과%20실패사례로%20본%20향후%20발전방향_hwp_03.gif %20성공과%20실패사례로%20본%20향후%20발전방향_hwp_04.gif %20성공과%20실패사례로%20본%20향후%20발전방향_hwp_05.gif %20성공과%20실패사례로%20본%20향후%20발전방향_hwp_06.gif

윤리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것을 소개하고 윤리경영을 실천해야 하는 복합적인 요인과, 기업이 윤리 경영을 왜 하게 됐는지 그 이유를 살펴보고 21세기를 살아가는 기업들에 있어서 윤리경영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며 그것과 맞물리는 사회적 책임을 통하여 윤리경영을 실천해야 하는 필요성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윤리라 함은 행위의 옳고 그름이나 선과 악 또는 도덕적인 것과 비도덕적인 것에 대한 판단기준의 체계 또는 이를 대상으로 연구하는 학문분야를 말한다. 기부금 제공 등 기업의 사회공헌활동도 대부분 `사회적 압력`에 의해 수동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2. 윤리경영의 定義(정의)
윤리경영(Ethical Management, Ethics in Managent)이란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과 태도의 옮고 그름이나 선과 악을 체계적으로 구분하는 판단기준 또는 이를 연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레포트/경영경제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목적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2장 윤리경영에 대한 일반적 고찰

제1절 기업의 윤리 경쟁력과 윤리경영의 定義(정의)
1.기업의 윤리 경쟁력
2.윤리경영의 定義(정의)

제2절 윤리경영의 등장배경과 중요성
1.윤리경영의 등장배경
2.21 세기(世紀) 윤리경영의 중요성

제3절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1.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定義(정의)
2.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3.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상호비교
4.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차이점
5.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공통점
6.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통합가능성
7.사회적 책임에 따른 윤리경영의 구분

제3장 윤리경영 실천現況(현황) 分析(분석)

제1절 윤리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시스템
1.윤리경영 선포, 추진방법
2.윤리경영 실천을 위한 (3C)

제2절 윤리경영 성공事例
1.해외 기업의 성공事例
2.국내 기업의 성공事例

제3절 윤리경영 실패事例
1.해외 기업의 실패 事例
2.국내 기업의 실패 事例

제4장 윤리경영 저해 요인과 발전 방향

제1절 윤리경영저해요인
제2절 기업윤리실천의 기대效果
제3절 윤리경영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제언
1.기업윤리 수준의 제고 방법
2.반부패 및 투명성 제고를 위한 시스템적 접근 방법

제5장 conclusion(결론)

따라서 한국기업의 윤리경영수준은 아직까지 걸음마 단계로 볼 수밖에 없다.

REPORT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voim.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voim.co.kr All rights reserved.